포도막염
백내장이란
안구의 중간층을 형성하는 홍채, 모양체, 맥락막(포도막)에 발생하는 염증을 포도막염이라고 합니다. 염증에 의해 눈 중요 부위에 손상을 입혀 시력 저하 및 실명까지 초래할 수 있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포도막염이란?

홍채, 맥락막, 모양체로 구성된 포도막이라는 부위에 염증이 발생한 것을 말합니다. 포도막은 눈의 가장 바깥쪽에 위치한 공막과 눈의 가장 안쪽에 위치한 망막 중간에 있는 막으로, 혈관과 결합조직이 많아 바이러스, 박테리아 등에 의해 염증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포도막염이 발생할 경우 포도막 뿐만 아니라 망막, 유리체에도 염증이 진행될 수 있으며 오래 방치하면 백내장, 망막이상, 녹내장 등을 유발 할 수 있어 적절한 치료를 제때에 받지 않으면 실명에 이를 수 있습니다.

백내장안

포도막

홍채, 맥락막, 모양체로 구성된 부위를 포도막이라고 합니다.

백내장안

포도막염이 있는 안구

포도막염의 증상은 충혈과 함께 시력 저하, 눈부심 등으로 나타납니다.

포도막염의 증상

  • 시력저하 및 충혈
  • 안구 통증
  • 눈부심, 눈물 흘림
포도막염의 증상은 시력 저하, 안통, 충혈, 눈부심 등의 증상이 포도막염의 원인 및 질환의 진행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포도막염의 원인

포도막염은 바이러스, 박테리아, 진균 등에 의한 감염의 원인이나 외상, 수술, 종양등의 비감염성 원인과 원인미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포도막염 치료

포도막염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되므로 발생 원인에 따라 세부 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원인이 밝혀진 경우, 원인에 대한 치료를 하여 안과적 합병증 발생여부를 정기적으로 검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 스테로이드 치료가 가장 효과적이나, 이는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녹내장, 골다공증, 백내장 등의 합병증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전문의료진과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치료 후에는 포도막염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과로와 스트레스를 피하고 음주와 흡연을 줄여야 하며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상을 빛나게 하는 호랑이 안과’